공통과목 편성표
| 1차 학기 | 마케팅, 기업재무연구 |
|---|---|
| 2차 학기 | 경영전략, 경영학세미나 |
| 3차 학기 | 리더십, 경영과 자료분석 |
| 4차 학기 | 조직행동과 이론, 연구조사방법론 |
| 5차 학기 | 인적자원관리, 경영과 기업분석 |
- 마케팅 (Marketing)
비즈니스 전개에 있어 기업이 수행하는 마케팅 핵심전략, 가격전략과 비가격전략, 그리고 광고 및 홍보를 비롯한 각종 촉진전략을 연구하고 더 나아가 효율적인 유통은 물론 제품의 특징 등을 통합적으로 전달하는 마케팅기법을 습득한다. - 기업재무연구 (Corporate financial research)
기업 또는 기관의 재정을 효율적으로 조달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는 이론과 방법을 이해하고 실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소양을 갖추도록 한다. - 경영전략 (Management Strategic)
기업의 장기 전략계획의 수립을 위한 전략결정의 요소, 기법 및 실천대안에 대한 이론과 사례를 중심으로 연구한다. 이를 위하여 BCG의 제품 포트폴리오 관리기법, SPI의 PIMS Database 등을 심도 있게 연구하고, 실제 전략경영을 이해하기 위한 사례연구도 병행한다. - 리더십 (Leadership)
리더십은 개인이나 집단들의 행동과 조직의 목표를 연결해 주는 가장 중요한 기능을 한다. 리더십의 개요와 발전과정, 리더십에 의한 성과와의 관련성 등 결과와 과정에 대한 종합적인 리더십의 이론적 배경과 이의 활용에 관해 연구한다. - 경영과 자료분석 (Business and data analytics)
본 과정은 조직과 사람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자 우선적으로 여러 이론을 다루고, 데이터에 기반해서도 이해를 돞기 위해 조직 및 사람에 대한 사례와 분석 내용을 배운다. - 조직행동과 이론 (Organizational Behavior and Theory)
본 과정은 조직내 구성원을 이해하기 위한 성격, 가치, 인지 등 다양한 측면에 대해서 이론을 배우고 관련된 조직내 사례를 다룬다. - 연구조사방법론 (Research & Survey Methodology)
사회과학 조사연구의 실제적 설계와 표본설계, 설문지 작성, 조사과정관리, 자료분석방법 등 조사연구에 관련된 제반문제의 이론과 실제를 다룬다. - 인적자원관리 (Human Resource Management)
인간의 능력을 개발 육성하여 경영활동에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하여 인사기능 수행에 필요한 기능과 기법을 연구한다. - 경영과 기업분석 (Management and Corporate Analysis)
경영 상태를 진단하고 관리하기 위한 각종 재무제표 및 기타 여러 자료를 어떻게 효과적으로 분석하는가 하는 방법을 공부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