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교육의 중요한 한 축인 교양교육의 질적 향상을 뒷받침하기 위해 교양교과의 학술성 강화개발과 교과 모니터링 체계 구축, 기초교과 교수 방안의 혁신과 확산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설립목적
교양교육연구센터는 박애, 봉사, 애국의 건학이념과 가천리버럴아츠칼리지(Gachon Liberal Arts College)의 ‘인성, 지성, 역량을 겸비한 창의인재’ 양성 목표를 교양교육과정에 적극적으로 구현하고자 2015년 설립.
설립목표
교양교육연구센터의 목표는 가천리버럴아츠칼리지(Gachon Liberal Arts College)의 설립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습니다.
- 학부교육의 교양 및 기초교육의 학술성 강화
- 문-이과, 기초-응용, 교양-전공의 경계를 넘어서는 통합적 교육내용을 새로운 교양교육과정으로 적용
- 학제적 연구 성과에서 도출된 새로운 융합분야에 대한 교육 확산
센터 규정
연혁
fnctId=hist,fnctNo=28
2020s
2025.
이상숙 센터장
2024.
교양교육과정 재구조화 : (융합)자연과 과학, 개발, 영역이동
「디지털 시대의 인공지능과 교양교육」 워크숍 및 세미나
<2025학년도 인성세미나>교재 발행
「디지털 시대의 인공지능과 교양교육」 워크숍 및 세미나
<2025학년도 인성세미나>교재 발행
2023.
교양교육과정 재구조화 : (기초)인성과 리더십, (융합)인간과 예술, 개발, 영역이동
「AI시대의 교양교육」 워크숍 및 세미나 개최
<2024학년도 인성세미나>교재 발행
「AI시대의 교양교육」 워크숍 및 세미나 개최
<2024학년도 인성세미나>교재 발행
2022.
교양교육과정 재구조화 : 기초→융합교양 영역이동, 개발, 창의상상과정 개선·폐설
「Gachon Project 2032」 와 교양교육 혁신 세미나 개최
<2023학년도 인성세미나>교재 발행
(기초, 융합교양) 교양교과목 표준화 연구
「Gachon Project 2032」 와 교양교육 혁신 세미나 개최
<2023학년도 인성세미나>교재 발행
(기초, 융합교양) 교양교과목 표준화 연구
2021.
교양교육과정 재구조화(개선, 개발, 폐설)
「‘위드(With)코로나’ 시대의 대학 교양교육」 워크숍 및 세미나 개최
<2022학년도 인성세미나>교재 발행
「‘위드(With)코로나’ 시대의 대학 교양교육」 워크숍 및 세미나 개최
<2022학년도 인성세미나>교재 발행
2020.
정문상 센터장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교양교육 관련 워크숍 개최
교양교육과정 재구조화
신규 교양교과목 개발 : 민주시민과 정치 등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교양교육 관련 워크숍 개최
교양교육과정 재구조화
신규 교양교과목 개발 : 민주시민과 정치 등
2010s
2019.
유지원 센터장
교양교육과정 재구조화 : 2학점 → 3학점화
교재개발 : 창의와 인성
교양교육과정 재구조화 : 2학점 → 3학점화
교재개발 : 창의와 인성
2018.
김보광 센터장
기초학문 Wing-G 프로젝트 관련 학술성 강화 사업
교양-전공 융합과정 인큐베이팅
위대한 강좌 G-Series
기초학문 Wing-G 프로젝트 관련 학술성 강화 사업
교양-전공 융합과정 인큐베이팅
위대한 강좌 G-Series
2017.
정문상 센터장
교양-전공 융합과정 인큐베이팅
위대한 강좌 G-Series
교양-전공 융합과정 인큐베이팅
위대한 강좌 G-Series
2016.
기초학문 Win-G 프로젝트 관련 학술성 강화 사업
2016.
류수린 센터장
교양-전공 융합과정 인큐베이팅
위대한 강좌 G-Series
교양-전공 융합과정 인큐베이팅
위대한 강좌 G-Series
2015.
교양교육연구센터(이하, 센터) 설치
학부교육 선도대학 육성사업(ACE사업)선정에 따른 명품 교양강좌 개발
학부교육 선도대학 육성사업(ACE사업)선정에 따른 명품 교양강좌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