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번호
108238

임나영 교수(미술치료학전공) [트라우마와 표현예술치료] 역서 출간

수정일
2025.04.17
작성자
특수치료대학원
조회수
56
등록일
2025.04.04

가천대학교 특수치료대학원 임나영 교수(미술치료전공 주임교수)가 '트라우마와 표현예술치료 : 뇌, 신체, 창조적 이미지를 잇는 회복의 여정'(Cathy A. Malchiodi 지음)을 번역 출간했다. Cathy A. Malchiodi 는 미국 레슬리 대학교 교수로 아동, 성인, 가족을 대상으로 하는 권위 있는 미술치료 이론가이자 치료사, 임상 정신건강 상담가로 350회 이상의 프레젠테이션과 여러 권의 저서를 발표했다. '국경없는 미술치료'의 회장도 맡고 있다.

이 책은 트라우마 치료에 있어 예술, 놀이, 상상력 등을 활용하는 표현예술치료의 접근법을 자세히 소개하고 아동과 성인, 가족 등 다양한 대상에게 적용할 수 있는 실천 방안을 제시한다. 특히 언어로 표현하거나 논리적으로 다루기 어려운 암묵적이고 신체화된 트라우마 경험에 자연스럽게 접근할 수 있는 표현예술치료의 강점을 강조한다. 

임 교수는 “이 책은 표현예술치료의 이론과 실천을 통합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안내서”라며, “표현예술치료 분야에서 반드시 읽어야 할 필독서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임나영 교수는 정서행동 그림검사 (EBDT) 개발자로 이 번역서는 트라우마 치료와 예술치료를 접목한 융합적 접근의 중요성을 널리 알리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