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대 의공학교실 박준영원생, IFMIA 국제학술대회에서 우수상 수상
본교 의대 의공학교실 박준영 대학원생(지도교수 김광기)이 이번달 20일부터 21일까지 일본 다카마츠 시에서 열린 International Forum on Medical Imaging in Asia 2025(IFMIA)에서 우수 포스터상을 수상했다.
연구제목은 ‘Multimodal AI-Based Report Generation Using X-ray, CT Images, and Metadata for Pediatric Abdominal Mass’로 멀티모달 딥러닝 기반 생성 모델을 활용하여 소아 복부 종괴에 대한 종합진단문을 자동으로 생성하는 연구를 수행하였다.
본 연구의 전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소아 복부 종괴 환자의 진단을 위해 영상의학과 전문의는 다양한 영상 데이터를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임상적 정보를 도출하게 된다. 이러한 진단 과정은 환자의 방사선 영상뿐만 아니라 영상 판독자의 경험과 시간, 그리고 반복적인 판독에 따른 피로도에 영향을 받아 정확도에 편차가 생길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소아 복부 종괴를 진단하는 데 있어 판독 효율성과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X-ray, CT 영상 및 환자 메타데이터를 활용한 멀티모달 딥러닝 기반 자동 종합진단문 생성 모델을 개발하였다.
향후 방향으로는 다양한 케이스를 포함한 다기관 연구를 통해 모델의 일반화 성능을 검증하고, 실제 임상에 적용 가능한 자동 판독 지원 시스템으로 확장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