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 의 계 획 서
강 사 명 |
유 송 화 |
대표프로필 (약력 1~2줄) |
*문학석사, 철학박사 *전남대학교 평생교육원 고전, 학원 고전논술 강사 *성균관대학교 유교문화콘텐츠연구소 연구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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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 좌 명 |
<古典산책반> |
교육정원 |
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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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영일정 |
요일 : 금 시간 : 10~12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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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목표 및 기대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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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1세기를 사는 현대인들에게도 古典을 통한 漢文의 이해력과 문장의 올바른 감상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문학작품에 깊은 영향을 끼친 四書와 古典의 名篇 등을 수업하고 그 사상적 의미와 문체를 살펴 본다. 2.4차 산업혁명 시대의 유교적 수양과 인생의 의미에 대해서 생각하고 자아실현의 길을 모색하며 융합적 人性을 형성하는 기대효과를 갖게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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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 재 |
*부교재;전통문화연구회, <한문독해 기본패턴>, 2018.//<고전의 산책> 엮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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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 료 비 |
없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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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차 |
강의주제 |
세부내용 |
준비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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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性 [본연지성의 단서] ‘나는 어떤 존재인가?’ |
‘왜 배워야 하는가?,무엇을 배우는가’를 생각한다. 古典자료:『論語』,『中庸』에서 正己正心과 四端의 이해, 仁德을 알고 삶의 근원적인 동력을 기른다. |
필기도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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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仁 [인간의 관계] |
‘仁, 참사랑의 길’ 을 지향한다. 古典자료;『論語』,『孟子』에서 惻隱之心, 仁道, 孝悌의 확장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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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義 [삶의 올바름 성찰] |
正義의 가치로운 길을 찾아 본다. 古典자료;『論語』,『孟子』에서 羞惡之心과 윤리도덕, 好學, 修德과 군자가 되는 길을 배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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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
禮 [明倫의 조화] |
인간의 윤리를 물어 본다. 古典자료;『論語』,『孟子』,『禮記』에서 辭讓之心의 禮, 인덕구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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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
智 [지혜의 교본] |
인간의 선한 마음을 찾는 지혜는 무엇인가? 古典자료;『論語』,『孟子』에서 是非之心의 도덕수양 확충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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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
修身 [時中의 실천] |
修己의 평안함을 물어 본다. 古典자료;『中庸』,『論語』에서 도덕적 인격수양의 정진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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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
齊家 [仁의 확장 실천] |
가정에서 시작되는 사랑의 길은 찾는다. 古典자료;『大學』,『禮記』에서 禮의 조화,효행,덕성을 갖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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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
治國 [愛民의 조화] |
평생 걸어야 할 길을 묻는다. 古典자료;『大學』,『論語』에서 인륜, 도덕수양, 爲政조화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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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
平天下 [조화로운 大同] |
仁, 더불어 살아가는 방법은 무엇인가 古典자료;『大學』,『孟子』에서 군자의 才德, 公義私利, 대동적 조화를 배우고 실천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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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
孝 [효,공경,나눔,사랑] |
가족을 통해 인간답게 사는 길을 배운다. 古典자료;『論語』,『小學』에서 孝의 현대적 융합윤리,당의성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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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
德 [인격형성과 실천] |
삶의 연속성과 도덕주체는 무엇인가 古典자료;『論語』,『春秋』에서 德性, 德治, 求學, 春秋義理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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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
正道 [仁의 근본] |
우리가 평생 걸어야 할 길의 가치는 무엇인가 古典자료;『中庸』,『論語』에서 언행, 中道, 인생 가치관 정립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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