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하는 신입생 여러분. 반갑습니다. 여러분의 입학을 진심으로 환영하고 축하합니다.
오늘 이 순간이 여러분 인생에 있어 최고의 선택이 되도록, 학교는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입니다. 학교의 노력과 열정은 앞으로 캠퍼스 생활을 통해 여러분이 직접 확인하고 느끼게 될 것입니다. 오늘 입학을 축하하며, 여러분에게 2가지를 당부드리겠습니다.
첫째, 생애에 걸쳐 몰입할 목표를 찾으십시오. 이제부터의 4년 간은 각자의 잠재능력을 찾아내는 시간입니다. 여러분은 지금까지 입시라는 목표를 향해 앞으로만 달려왔습니다. 이제는 캠퍼스에서 여러분의 가능성을 활짝 펼쳐야 합니다. 잠재력을 찾아내고, 평생의 무기로 삼아야 합니다. 전공 수업, 독서와 동아리 활동, 취미 생활과 여행 등을 통해 나의 진정한 가치와 능력을 발굴하는 데 힘을 쏟으십시오. 즐겁게 몰입하는 일은 하루종일 지치지 않고 하루하루가 가슴 설레는 시간이 됩니다. 그렇게 몰입하는 세월이 쌓이면 어느덧 여러분은 인생의 승자가 되어 있을 것입니다. 노벨상 수상자 나카무라 슈지는 “평생 좋아할 일을 일찍 찾아야, 성공한다.”고 말합니다. 그 시기가 바로 4년간의 대학 생활입니다.
둘째, “창조하는 인생을 꿈꾸자”는 것입니다. 지구상의 모든 동물은 다녀간 흔적을 남기지만, 인간만이 창조의 흔적을 남깁니다. 그래서 인간이 만물의 으뜸가는 영장(靈長)이고, 문명을 창조해 왔습니다. 오늘날, 인공지능 시대는 더욱더 창의와 상상력이 뛰어난 인재를 요구합니다. 인공지능(AI)은 지식과 정보, 웬만한 질문은 모두 해결해줍니다. 인공지능 ‘챗GPT’가 ‘2023년, 과학계를 빛낸 영웅’으로 네이처지의 TOP에 올랐습니다. 인간이 아닌 존재가 영웅의 반열에 오른 것은 세계 최초의 일로, 정말 놀랄만한 일입니다. 새로운 시대의 인재는 인공지능이 할 수 없는 일을 해야 합니다. 지식을 생성하는 AI시대 일수록 창의와 상상력, 공감 능력이 요구되는 이유입니다. 인공지능이 대체할 수 없는 창의적 인재가 되기 위해 ‘새로운 길’을 찾아, 부단히 노력해 주기 바랍니다.
자랑스러운 신입생 여러분! 캠퍼스의 4년은 생애의 유일한 시기이며 지금 한순간, 한순간을 금쪽같이 여겨야 합니다. 가천 캠퍼스의 4년을, 평생 몰입할 분야를 찾고 창조하는 인재가 되기 위한 초석을 다지는 시기로 삼기 바랍니다, 여러분의 입학을 다시 한번 진심으로 환영하고, 축하합니다. 감사합니다.
2024년 2월 23일
가천대학교 총장 이길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