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하는 졸업생 여러분!
오늘 여러분에게 빛나는 학위를 수여하며, 얼마 전 파리올림픽 시상대에 오른 자랑스러운 대한민국 선수들이 떠오릅니다. 전 세계가 지켜보는 가운데 태극기가 하늘 높이 오르고, 애국가가 울려 퍼지는 감격스러운 순간! 우리는 그 영광 뒤에 상상조차 할 수 없는 그들의 고통과 인내, 땀과 눈물을 기억해야 합니다. 뼈를 깎는 각고의 노력으로 준비한 자만이 값진 승리의 메달을 목에 걸 수 있다는 당연한 이치입니다.
오늘 새 출발에 나선 여러분들에게, 총장으로서 2가지를 당부하고 싶습니다.
첫째, “실패를 두려워하지 마십시오”, 실패 없는 성공은 없습니다. 올림픽 선수들을 보십시오. 지금에 이르기까지 수천, 수만 번의 실패를 거듭하여, 마침내 영광의 메달로 열매 맺습니다. 이제 여러분은 정든 가천 캠퍼스를 떠나 새로운 인생 항해에 나섭니다. 수많은 역경과 실패를 마주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여러분, 그 실패와 역풍을 동력 삼아 바람개비 정신으로 우뚝 서기 바랍니다. 바람이 불지 않으면 돌지 않는 바람개비처럼 굳세게 전진해 나가야 합니다. 실패를 극복한 성공은 더욱 값진 메달로 빛날 것입니다.
둘째, 세계가 겨루는 올림픽 무대의 선수들처럼 꿈을 크게 꾸고, 뜻을 높이 세워 도전하시기 바랍니다. 그들은 국내를 넘어 세계를 무대로 큰 꿈을 꾸었기에, 올림픽 무대에서 메달을 딸 수 있었습니다. 여러분도 이제 세계의 젊은이들과 당당히 경쟁해야 합니다. 더 큰 꿈을 품고, 새로운 것, 세상에 존재하지 않는 것, 미래를 좌우할 혁신을 찾아 호기심을 불태워 열정과 도전정신으로 나아가길 바랍니다.
자랑스러운 졸업생 여러분!
오늘 학위수여식에 이르기까지, 기나긴 면학(勉學)의 길에 정말 수고 많았습니다. 그리고 정성을 다해 키우고 지도해 주신 교수님들과 학부모님께 깊은 치하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졸업생 여러분은 기나긴 인생 항로에서 스승과 부모님의 은혜를 잊지 말고, 늘 가슴 깊이 간직해 주길 바랍니다. 여러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영광과 행복이 가득하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24년 8월 22일
가천대학교 총장 이길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