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번호
106787

간호학과 최정실교수, 간호협회 간호교육분야 '올해의 간호인 상' 수상

수정일
2025.03.19
작성자
메디컬홍보팀
조회수
673
등록일
2025.02.28



간호학과 최정실교수, 간호협회 간호교육분야 '올해의 간호인 상' 수상간호학과 최정실교수, 간호협회 간호교육분야 '올해의 간호인 상' 수상

▲최정실 교수


가천대 간호대학 최정실 교수는 2025226일 롯데호텔 서울에서 열린 대한간호협회 제95회 정기대의원총회에서 간호교육선진화 및 전문성 발전에 기여한 공을 인정받아 간호교육분야 올해의 간호인상을 수상했다.

최정실 교수는 1996년 우리나라 감염관리의 태동기부터 약 30년에 걸쳐 감염관리전문가로서 의료기관, 학회, 간호대학 및 지역사회에서 선도적인 교육자 역할을 수행해 왔다. 국가적 차원의 감염관리 체계 구축뿐만 아니라 의료인, 간호사 및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 예방 교육을 통해 감염관리의 중요성을 널리 알리고 실천적인 변화를 이끌어내는 데 기여하였다.

가천대학교과 건양대학교에서 감염관리전문간호교육과정을 개설하였으며, 2022년부터 감염관리전문간호사 교육기관협의회장으로서 전국 11개 감염관리전문간호교육기관의 교육과정 표준화를 통해 전문간호사 시험제도 관리와 실습교육의 질적 향상을 실현하며, 감염관리 간호교육의 체계적 발전을 이끌어내었다. 특히 2024년에는 전국 의료기관 대상 투약 및 의원급 감염관리 교육지침의원대상 감염관리 실천 안내서를 개발하여 보급하였으며, 간호사 대상 최신 실무교육과정을 개발함으로써 간호교육의 전문성과 저변확대를 도모하였다. 또한 코로나 범유행 시기부터 의료인을 위한 전문교육 뿐 아니라 일반인 대상 인천시민대학에서 생활속 감염, 효과적인 예방법감염예방! 건강한 생활습관을 위한 첫걸음이라는 10개 강좌를 각각 개설하여 신종전염병 관리 및 감염전파예방을 위한 교육을 통하여 시민의 삶의 질 향상 및 행복 추구에 이바지할 수 있는 평생교육을 제공하였다.

이러한 헌신적인 노력은 감염관리 교육 및 실무 발전에 있어 대한민국 간호계의 중요한 이정표를 세운 바 있으며, 국가 보건의료 분야의 혁신과 지속적인 성장을 가능하게 한 데 크게 기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