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그 체험 프로그램에 함께 참여해봄으로써 교육에서 유아들의 직접적인 체험을 통한 경험이 가장 좋은 교육임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그에 따라 체험 활동을 함께 할 수 있어 도움이 많이 되기도 했습니다. 지도 교사의 다양한 교수 방법을 배울 수 있는 기회가 되었던 것 같습니다. 실제 유아교육 현장의 모습을 살펴볼 수 있었으며, 유아교육기관에서 실행하고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실습을 통해 경험해봄으로써 유아교육현장의 교육 프로그램을 알 수 있었습니다.
각 유아들의 성향을 파악하여 그에 따라 적절하게 상호작용하는 부분이 어렵게 느껴지기도 했습니다. 실습교사로서 유아들과 유대감을 형성하며 함께 지내는 데에는 어려움이 없었으나, 각 성향이 강한 유아들은 생활 지도에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생활 지도의 과정에서 교사에게 다소 거칠게 반응하는 유아들을 지도하는 데 어려움이 있었던 것 같습니다.
실습을 통해 교사는 기관에서 유아들이 즐겁게 생활할 수 있도록 끊임없이 노력하고 연구해야 함을 배우게 되었습니다. 또한 새로운 것들을 지속적으로 접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함을 배우기도 했습니다. 다양한 성향의 유아들도 한 명의 유아로서 존중해주며 올바른 태도를 기를 수 있도록 교육해야 함을 알게 되었으며, 유아를 하나의 아동으로서 인정하며 권리를 존중해야 함을 다시 깨닫게 되었습니다.